카테고리 없음

여름철 얼음물 먹을 때 시린 이, 이유는?

서울매스티지치과1 2025. 6. 18. 00:14

여름철 얼음물 먹을 때 시린 이, 이유는?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되면서 더운 날씨에 수시로 시원한 음료를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얼음물이나 아이스커피 등 차가운 음료를 마시면서 더위를 해소하는 것이죠.

그런데 이렇게 얼음물을 마시는 순간, 치아가 찌릿하게 시린 경험이 있다면 치과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너무 차가워서 일시적으로 느껴지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시린이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다양하기 때문이죠.

오늘은 서울매스티지치과와 함께 치아시림 증상의 원인과 시린 이 증상이 나타났을 때 대처 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시린 이 증상 원인은?

치아가 시릴 때 느껴지는 찌릿한 통증은 단순히 온도 때문에 나타나는 것은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치아나 잇몸에 어떤 이상이 생겼기 때문일 수 있으며 특히 여름철, 차가운 음식이나 음료를 자주 마시다 되면서 평소에는 몰랐던 시린이 증상이 더 뚜렷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 잇몸이 내려간 경우
잇몸이 퇴축되면 치아 뿌리 부분이 노출되어 외부 자극에 민감해진 경우
✅ 치아 마모
잘못된 칫솔질이나 이갈이 등으로 치아 표면이 닳아 신경에 자극이 전해지는 경우
✅ 치아 균열
크랙이 생긴 치아는 내부 신경에 외부 자극이 쉽게 전달되는 경우
✅ 충치 진행
초기 충치를 방치하면 찬물, 단 음식 등에 시린 증상이 유발될 수 있음
✅ 치경부 마모
치아와 잇몸 경계 부위가 닳아 민감도가 증가한 경우

얼음물 시린이 증상 나타나는 이유는?

얼음물이나 아이스크림처럼 차가운 음식을 먹을 때마다 치아가 시리다면 치과 검진이 필요할 수 있는데요. 단순히 불편함을 느끼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치아 건강에 이상이 생겼다면 빠른 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저희 서울매스티지치과에서는 다음과 같이 얼음물 시린이 증상 원인을 구분하여 적절한 치료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 노출된 상아질

치아의 바깥층인 법랑질이 닳아 안쪽의 상아질이 드러나면 온도 변화에 매우 민감해지기 때문에 얼음물처럼 차가운 온도에 노출되었을 때 상아질을 통해 신경까지 전달되면서 시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잇몸 퇴축

나이가 들거나 과도한 칫솔질, 치주염 등으로 인해 잇몸이 내려가면, 치아 뿌리가 그대로 드러나게 되는데. 이 뿌리 부분은 보호막이 약해 외부 자극에 쉽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 일시적 민감성

최근 스케일링을 받았거나, 새로운 치아 치료를 받은 경우 일시적으로 이가 시릴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 보통 며칠 안에 회복될 수 있습니다.

 
 
 
 

치아 시림 증상이 가끔 나타나거나 금방 사라진다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다음과 같은 상황이라면 꼭 서울매스티지치과에 내원하시어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충치나 치주질환, 치아 균열 등의 문제가 있다면 가능한 빠르게 상태를 확인하고 치료를 받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 차가운 음식뿐 아니라 단 음식, 바람에도 이가 시릴 때

✔ 시림이 지속적으로 이어지며 점점 심해지는 경우

✔ 한쪽 치아만 유독 시린 경우

✔ 치아에 금이 가거나 갈라진 느낌이 들 때

✔ 시림과 함께 통증이나 잇몸 출혈이 동반될 때

 
 

시린이 증상이 치과 질환에 의해 발생했다면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각 원인마다 치료 방식이 달라지기 때문에 정밀한 검사를 통해 치아나 잇몸 손상의 원인이나 정도를 파악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치아 충치로 인한 시림이라면 썩은 부위를 제거하고 레진과 같은 재료를 이용해 수복해주어야 하며 치경부 마모증이 있다면 치아와 잇몸 경계가 닳아 생긴 홈을 레진 등으로 채워주어야 합니다. 잇몸 퇴축이 심한 경우에는 치료를 통해 내려간 잇몸이 원래 상태로 회복될 수 있또록 해야 하며 심한 경우 잇몸이식을 고려해볼 수 있죠. 마지막으로 치아크랙 즉, 치아에 금이 가 있다면 더 큰 손상을 막기 위해 크라운 치료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서울매스티지치과와 알아보는 시린이 증상 관리방법

부드러운 칫솔로 양치하기

잇몸을 자극하지 않도록 부드러운 모의 칫솔을 사용하고, 힘을 주지 말고 가볍게 닦는 습관이 중요해요.

시린이 전용 치약 사용하기

민감한 치아를 위한 치약에는 상아세관을 막아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어느 정도 시림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찬 음식은 천천히 먹기

차가운 음식이나 음료는 치아에 바로 닿지 않게 조심스럽게 먹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에요.

정기적인 스케일링과 점검

스스로 관리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니, 6개월마다 한 번씩 정기 점검을 통해 상태를 체크해보는 게 좋아요.

 
 

여름철 시원한 음료나 아이스크림을 자주 먹는 것은 물론이고 실내외 온도 차이가 크기 때문에 시린이 증상은 더욱 심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불편하다고 해서 가볍게 넘기기 보다는 서울매스티지치과에 내원하시어 이가 시린 이유를 확인하시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